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경제에 없어서는 안 되는 금융의 여러 측면에 주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John Peace, 회장

비디오 이미지

회장 겸 그룹 CEO 인사말

2009년 스탠다드차타드는 은행으로서 지속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 동시에 주주에게 가치를 창조하고 고객을 지원하며 우리가 속한 지역사회에 공헌해야 할 책임을 잘 지켰습니다. 이는 지난 150여년간 아시아와 아프리카, 중동 지역에서 거둔 우리의 전략과 성공을 한층 강화시켜 주었으며 미래의 토대가 될 것입니다.

지속가능한 사업을 구축하는데 헌신함으로써 나타나는 긍정적 결과는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실물 경제에 기여, 지속가능한 금융 증진, 지역사회 선도.

실물 경제에 기여+

최악의 세계 금융위기는 끝나 가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물 경제는 여전히 큰 영향을 받고 있음이 분명해 보입니다. 세계 각지에서 실업률은 가파르게 치솟고 있으며 글로벌 경제는 아직도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는 거시경제의 불균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위기 발발 이후 정부와 중앙은행이 극단적인-그러나 지속가능성이 없는- 수준의 통화와 재정 정책을 취하지 않았다면 경제 회복이 지속될 수 있었을지도 장담할 수 없었습니다. 이렇듯 지속가능한 성장 전망이 불확실한 상황에서 신뢰가 취약하다고 해서 놀랄 일은 아닙니다. 이같은 상황에서는 금융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실물경제 회복을 지원하는 맡은 바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무엇이 잘못됐는지 정직하고 엄격하게 인정하고, 경제에서 은행이 맡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분명하게 표현하고 규제기관과 은행에서 필요한 조치의 우선순위를 신중하게 정해야 합니다. 은행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다시 쌓기 위해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신용의 흐름도 보장해야 합니다.

2009년 스탠다드차타드가 소비자와 고객에게 대출한 금액은 230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모기지 대출을 100억 달러 늘려 수천 명이 추가로 우리의 신용 기준을 훼손하지 않고 주택을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평균 담보인정비율은 52퍼센트입니다. 중소기업에 대한 대출도 144억 달러까지 늘렸으며, 이는 일자리 창출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경제 부문인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20퍼센트 늘린 결과입니다.

금융 소외 계층에 대한 포용 정책도 개도국 경제에 긍정적으로 기여했습니다. 아직도 전세계 많은 사람들이 융자를 전혀 이용할 수 없거나 충분한 지식이 없는 실정입니다. 3년 전 스탠다드차타드는 핵심 시장의 개인이 경제성장의 동인으로 빈곤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2011년까지 아시아와 아프리카 지역 소액 금융기관에 5억 달러를 지원한다는 클린턴 세계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에 약속했습니다. 올해 이 목표를 달성하여 일정을 2년이나 앞당겼으며, 앞으로도 지원을 늘릴 계획입니다.

하지만 여신이 광역 경제와 사회에 고부가가치를 창조하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그밖에도 우리는 세계 무역 및 투자 흐름을 확성하고, 재화 및 금융 상품 시장을 조성하며, 갈수록 변동성이 극심해지는 현실에서 클라이언트가 위험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제공하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세계를 선도하는 무역은행으로서 수요 붕괴에 직면하고 무역 융자 조달의 어려움이 가중된 많은 클라이언트를 지원하는 과제를 해결했습니다. 세계은행그룹 산하 국제금융공사(IFC)와 함께 개도국 무역 융자 제공을 저해하는 유동성 부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글로벌 무역 유동성 프로그램이라는 혁신적인 계획을 고안하였으며, 이 협정에 따라 IFC와 12억 5천만 달러에 달하는 파트너십을 체결하였습니다. 같은 목표를 위해 OPEC 국제개발기금과도 5억 달러에 달하는 위험관리 참여 프로그램을 체결하였습니다. 2009년 우리가 실행한 무역 거래는 490만 건으로 글로벌 경제 회복에 중요한 세계무역을 유지하는데 맡은 바 우리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했습니다.

실물 경제에 대한 긍정적 기여는 위험을 감수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돈을 빌려주는데는 위험이 따릅니다. 시장을 조성하는데도 위험이 따릅니다. 은행이 감수하는 위험 가운데 오해가 가장 심한 것은 "미스매치 위험"으로, 은행은 짧게 빌리고 오래 빌려준다는 사실이 그것입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위험하지만 은행이 실물 경제에 기여하는 가장 위력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은행은 짧게 빌리고 길게 빌려주기 때문에 나머지 경제부문은 정반대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이는 회사에 자금을 공급하여 투자와 성장이 가능하게 하며 소비자의 권한도 강화합니다.

은행에서 위험을 제거하려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은행은 위험을 감수해야 실물 경제를 지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위험을 이해하고 자본과 유동성 자원을 은행이 감수하는 위험에 적합하도록 맞추는 것입니다. 위기 상황에 실패한 은행들은 이를 제대로 지키지 않은 것입니다. 이들은 경영 방식에 결점이 많았으며 규제 구조에도 결함이 있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지배구조 및 규제 개선의 동인을 전적으로 지지합니다.

지속가능한 금융 증진 +

금융 위기는 세계의 상호의존성을 극적으로 보여준 것입니다. 광의의 기후 변화와 환경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국가 혼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며,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우리의 시장에서 대기와 수질, 식품, 에너지 문제는 지역사회의 건강과 번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날로 증가하는 기상 이변은 개발을 저해하고 생명을 앗아가고 있습니다.

우리가 융자하는 프로젝트에서 환경 문제를 고려하고 환경 솔루션에 융자를 제공하여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적도 원칙에 대한 우리의 공약과 금융 부문에 대한 포지셔닝 스테이트먼트는 광범위한 사회/환경적 영향을 참작하여 책임 있는 융자를 배치하기 위한 방편입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잠재적 솔루션을 지원하겠다는 우리의 의지가 있었기에 청정 에너지 및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80억 내지 100억 달러를 지원하는 클린튼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투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원 대상을 결정할 때 곤란한 상충관계를 피할 수 없다는 점도 인정해야 합니다. 환경 위험을 수반하는 프로젝트가 빈곤 지역의 일자리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 탄소 저감 에너지를 제공하는 계획은 지역 사회에 부정적인 환경 피해를 줄 수도 있습니다. 포괄적인 모범적 기준이 부족한 계획이 현재 상황에서 크게 앞서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판단과 상충관계는 본질적으로 까다롭고 불확실하며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우리의 결정에 모두가 동의하리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런 결정을 내릴 때 신중을 기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지역 사회 선도+

우리는 금융 위기 초기에 어떤 난관이 닥쳐도 Seeing is Believing, Nets for LifeLiving with HIV와 같은 스탠다드차타드의 지역사회 봉사 프로그램에 대한 약속을 저버리지 않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실제로 우리는 지난 12개월 동안 이런 약속을 실천하고, 약속의 실행을 개선하였으며 큰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예방 및 치료 가능한 실명을 퇴치하려는 캠페인인 Seeing is Believing을 위해 5백만 달러를 모금했습니다. HIV 감염을 예방하는 방법을 교육한다는 서약 100만 개 목표를 달성하였으며 이러한 서약을 실천하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또한 말라리아 퇴치를 돕기 위해 모기장 60만 개 이상을 보급했습니다. 네트볼 참여를 통해 개도국의 취약계층 여학생들에게 금융 지식과 생활에 필요한 기타 기술을 교육하기 위한 프로그램인 시범계획 Goal의 성공 이후, 방글라데시와 요르단, 나이지리아, 인도네시아 여학생 10만 명으로 프로그램을 확대하였습니다.

우리 직원들이 제공하는 "내용"만이 아니라 제공하는 "방식"에도 초점을 맞추도록 독려하고 능력을 제공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은행에서의 개개인 역할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과 차별화를 기하기 위해 개인으로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을 생각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힘써왔습니다. 여기에는 Living with HIV 프로그램에 자원하거나 지역 환경 운동에 참여하거나 금융 범죄를 타파해야 하는 스탠다드차타드의 책임에 적합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거래를 신고하는 것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시장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작업은 우리 혼자만의 힘으로 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비정부기구와 정부, 기타 기업과의 제휴는 스탠다드차타드의 지역사회 투자 프로그램과 환경 보호 대책을 성공시키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우리의 근거지가 되는 지역사회의 벗이 되는 것은 스탠다드차타드에 입사를 원하는 강력한 이유가 되며 스탠다드차타드는 믿을 만한 은행이라는 클라이언트와 고객의 신뢰를 굳건히 해줍니다.

2009년도 우리의 실적은 자랑스럽습니다. 이번에도 스탠다드차타드의 강점과 회복력을 증명했습니다. 기록적인 수입에 힘입어 기록적인 수익을 거뒀습니다. 우리는 자본과 유동성 강화 작업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클라이언트와 고객에 대한 대출을 확대하였습니다. 금융 위기에도 타격을 입지 않았으며, 오히려 더욱 강해졌습니다.

우리의 성공은 크게 세 가지 이유에서 기인합니다: 먼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시장,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클라이언트 및 고객, 완전히 숙지하고 있는 상품에 주력한다는 핵심 전략을 고수했습니다. 두 번째로 금융의 기본, 자본과 유동성, 위험, 비용 기반의 관리 방식에 항상 집중했습니다. 세 번째, 문화와 가치에 충실했습니다. 명확한 전략과 건실한 대차대조표에 힘입어 투명한 기업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도 배울 것이 많고 개선할 점이 많다는 것도 잘 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성과를 엄격하게 검토하고 지속적인 개선을 위해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있습니다.

은행이 그동안 겪은 위기를 통해 지속가능성에 대한 진지한 고려는 더 이상 옵션이 아님이 분명해졌습니다. 우리의 사업 모델이 지속가능하다는 점을 입증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성장과 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한다는 점도 증명해야 합니다. 또한 지속가능성에 대한 인식 제고 문제는 우리의 경영 방식에 깊숙히 자리잡고 있음을 보여줘야 합니다. 우리는 이같은 과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금융은 세계 경제의 활력을 회복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은행은 경제와 사회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할 수 있습니다. 우리 클라이언트와 고객, 투자자, 규제기관, 기타 시장의 이해관계자, 직원에 대한 약속이 바로 Here for good입니다.

John Peace 서명

John Peace

회장

John Peace 서명

Peter Sands

그룹 CEO

Here for good

스탠다드차타드의 공약: Here for good

스탠다드차타드는 2010년에 새로운 브랜드 약속인 Here for good을 도입합니다. 확고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의 역사와 전통, 성과, 문화를 이용하여 사내외 전반에 걸쳐 은행의 인식과 지식을 크게 제고하고 기업 성장을 촉진할 것입니다.

Here for good은 스탠다드차타드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모두 포괄합니다. 이것은 우리의 활동 기반에 관한 약속입니다 – Here for the long run: 아시아와 아프리카 및 중동 지역을 계속 선도하고 그로 인한 지식과 경험의 열매를 고객과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할 것입니다 – Here for progress: 타의 모범을 보이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높은 행동 기준을 유지할 것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고객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약속입니다 – Here for people: 사람 및 기업과의 장기적인 관계 형성에 진정으로 충실할 것입니다.

Here for good은 전세계 주요 매체를 통해 출범할 예정이며, 리버풀 구단 후원과 함께 확고한 투자 수익을 거둘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고객과 클라이언트에 대한 우리의 서비스 방식을 알리고 브랜드가 전략 아젠다를 실행하는 데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도록 할 것입니다.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