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스탠다드차타드의 HIV 교육자료를 번역하는 과정에서 몇몇 팀원들은 주요 문제에 대한 자신들의 이해가 생각보다 저조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우리 팀은 스탠다드차타드와 협력하여 이러한 잠재적 지식 격차를 해소할 기회를 전 직원에게 제공했습니다. HIV와 에이즈 예방, 사회적 낙인에 대한 인식은 대단히 중요한 인류의 책임이라고 생각하며 이렇게 훌륭한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되어 자랑스럽습니다. Henry Clough 사장
Asian Absolute, 2009년 7월

Living with HIV

배경 - 참가 이유

HIV와 AIDS는 세계 보건에 있어 최대의 난제로 3,300만 명 이상이 고통을 받고 있지만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실정입니다. 모든 감염자 개개인은 병세를 억제하기 위해 목숨을 구하는 의약품이 필요하며 일단 복용하기 시작하면 평생 지속해야 합니다. 항레트로바이러스 요법의 발전이 환영받는 것은 분명하지만, 이 요법은 환자의 생명을 연장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늘어나고 비용을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치료의 유지는 이 질환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요소가 되었습니다. 환자 2명이 치료를 받을 때마다 5명이 새로 감염됩니다1.

1
모든 통계는 UNAIDS 2009 AIDS의 전염병 최신 자료에서 인용하였습니다.

Living with HIV - 교육이 중요한 이유

교육은 먼저 감염을 회피하거나 이미 HIV 양성 반응 환자라면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안전한 라이프스타일 정보를 사람들에게 제공하여 HIV 확산에 대처할 수 있는 중요한 열쇠가 됩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1999년부터 직장 HIV 교육 프로그램인 Living with HIV를 운영해 왔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특별히 HIV 교육의 최소 기준을 제공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현지 피교육자의 구체적인 필요에 맞게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지난 6월 Living with HIV는 이러한 전염병 퇴치를 최우선 목표로 삼는 220개 해외 기업으로 구성된 그룹인 에이즈, 결핵,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세계기금(Global Business Coalition)으로부터 지역사회 투자 프로그램 최우수 기업상을 수상했습니다. 이 기금의 대표이자 최고경영자인 John Tedstom은 축사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HIV/AIDS 퇴치는 기업 부문의 참여와 적극적인 역할이 없다면 성공할 수 없으며, 스탠다드차타드는 모든 기업이 할 수 있고 또 마땅히 해야 하는 모범을 보이고 있습니다. 말이 아니라 몸소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런 그들의 활동이 생명을 구하고 있습니다.'

HIV 교육은 HIV와 에이즈에 대한 글로벌 비공개 정책의 일환으로, 직원과 부양가족에 대한 HIV 검사와 치료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정책 내용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직원의 참여 방법

HIV Champion으로 알려진 당사의 자원봉사 직원은 사람들에게 자신과 자신의 소중한 가족을 보호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한 대면 워크숍을 제공합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50개국에 1,150명이 넘는 HIV Champion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올해 아프리카와 남아시아 전역에서 진행된 Train the Trainer 재교육 과정을 비롯하여 지난 2년간 모두 재훈련을 받았습니다. 당사의 HIV Champion들은 현지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2008년과 2009년에 주민 63만 명에게 대면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다르게 말하기 - 현지 언어로 얘기하기

당사는 세계 최대의 학생 단체로 손꼽히는 AIESEC와 함께 25세 미만의 청년 1,200명 이상을 대상으로 HIV와 에이즈에 대한 견해를 조사했습니다. 조사 대상의 절반이 HIV에 대해 자세히 모르고 있었으며, 80퍼센트는 성적인 건강에 관한 문제를 찾아보는 첫 번째 자료가 인터넷이라고 답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조사 결과를 토대로 대면 워크숍을 보완하기 위해 인터넷에 정통한 청년 시장 교육을 목표로 하는 외부 웹사이트인 www.vir.us를 개발하였습니다. HIV에 새로 감염되는 환자 가운데 40퍼센트는 15-24세 연령대에 속하기 때문에 청소년 세대를 교육하는 것이 무엇보다 시급하며, 이에 따라 www.vir.us는 중요한 사실을 재미 있고 흥미롭게 전달하는 애니메이션 '에듀테인먼트' 모듈을 담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www.vir.us는 장애인과 소외된 계층을 포용하는 세계를 독려하는 독창적이고 뛰어난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Leonard Cheshire Disability의 Ability Media Award에서 뉴스 및 정보 부문상을 수상했습니다.

당사는 온라인 학습 모듈을 업데이트하고 이를 현지 지역사회와 손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모든 HIV 교육 툴을 여러 언어로 번역하였습니다. 번역된 언어로는 아랍어, 중국어 간체 및 번체, 불어, 독일어, 인도네시아어, 한국어, 포르투갈어, 러시아어, 스페인어, 태국어가 있습니다.

지역사회와의 협력

HIV 교육 툴은 다른 조직에 무료로 나눠주고 있으며, 2010년 3월까지 HIV와 에이즈에 대한 교육을 100만 명에게 실시하겠다고 클린튼 글로벌 이니셔티브에 약속했습니다. 당사의 HIV Champion은 50개가 넘는 제휴 조직과 협력하며 자체적인 동료 교육자를 훈련하고 제휴 조직의 직장에 적합하고 호소력이 있는 HIV 교육 툴을 맞춤 제작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휴 조직으로는 Virgin, Tullow Oil, 글로벌 보건 솔루션 기업인 BroadReach Healthcare Crown Worldwide, 번역 업체인 Asian Absolute, 서아프리카의 Orlean Invest, 태국의 Amata Industrial Estates, 중국남방항공, 싱가포르의 HOME(Humanitarian Organisation for Migration Economics), 가나 GBC 방송국, 나이지리아의 청소년 역량강화 기금(Youth Empowerment Foundation) 등이 있습니다. 이들은 당사의 고객과 클라이언트, 납품업체, 비정부 기구를 대표합니다. 당사는 또한 국가 사업 연합들과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현지 지역사회에서도 이와 유사한 접근방식을 이용하여 특히 HIV에 취약하지만 직장의 일원이 아닌 주민들과 접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혼자서는 불가능했을 Living with HIV의 도달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으며, 이제 이 사업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프로젝트가 되었습니다.

주요 내용

  • 제휴 관계를 통해 100만 명 이상이 HIV와 에이즈 교육을 받게 됩니다.
  • 2009년에 40만 명을 비롯하여 63만 명이 이미 대면 HIV 교육 워크숍에 참가했습니다.
  • HIV와 에이즈 교육의 최소 글로벌 기준은 다양한 청중과 문화적 감수성에 맞게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 1,000명이 넘는 HIV Champion이 특히 감염이 만연된 지역에서 HIV와 에이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 HIV 교육은 대면, 온라인 학습, 웹 학습의 세 가지 형태로 제공되며 10여개 언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HIV 신규 감염자의 40퍼센트를 차지하는 인터넷에 정통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www.vir.us를 개발하였습니다. "당사의 제휴 기관인 AIESEC International의 글로벌 대외 홍보 관리자인 Alexa Mabonga는 지난 8월에 '신화나 정통 신앙, 바이러스에 관한 기초 사실을 배우려는 의지 부족은 HIV 교육자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최대의 난관"이라고 설명했습니다.
Living with HIV

사례 연구: 태국

태국에서는 올해 HIV Champion 50명이 Living with HIV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18,000명에게 대면 수업을 실시하였습니다...

자세히 보기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