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 콘텐츠로 가기

세상을 다시 볼 수 있을 거라고는 꿈도 못 꿨습니다. 이제는 직장에서 제대로 일도 할 수 있고 내 일도 생겼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Chanhala Mondol Sightsavers International이 운영하고 Seeing is Believing 프로그램이 후원하는 Dhaka Urban Comprehensive Eye Care 프로젝트의 수혜자
시력 회복이 한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개인의 삶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를 생각해보고, SiB의 치료로 이런 변화를 겪은 환자 수십만 명을 생각해 보십시오. 이것은 시력을 되찾은 개인의 삶뿐 아니라 이들의 가족, 이들이 접촉하는 모든 사람에게도 커다란 기여를 하는 것입니다." Brian Doolan, Fred Hollows Foundation의 CEO

Seeing is Believing

Seeing is Believing(SiB)은 우리의 시장에서 회복 가능한 실명을 퇴치하는데 주력하는 글로벌 협력 사업입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실명 예방과 치료를 지원하기 위해 우수한 안과 진료 NGO를 후원하며, 모든 기금은 현장에서 프로젝트에 직접 전달됩니다. 지난 7년간 이 프로그램은 백내장 28,000건(직원 1인당 수술 1건을 의미)을 수술할 수 있는 기금 모금을 위한 직원들의 자발적인 운동에서 3천만 명이 넘는 환자를 도울 수 있는 3,700만 달러 규모의 글로벌 후원 사업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은행으로서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프로그램의 기금을 전액 마련할 것입니다. 프로그램의 범위를 계속 확대하고 있는 우리 직원들은 지금도 열성적으로 모금 활동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실명은 우리 시장 전반에 걸친 핵심 문제입니다. 전 세계에는 4천 5백만 명의 시각 장애인이 있으며, 이 가운데 80퍼센트는 예방이나 치료가 가능합니다. 실명의 90퍼센트는 개발도상국에서 일어납니다. 당사의 기반 시장에서 이는 보건 문제일 뿐 아니라 경제적 문제이기도 합니다.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향후 20년 동안 회복 가능한 실명으로 전세계가 치러야 할 비용은 2,200억 달러가 넘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회복 가능한 실명 퇴치는 비용 효과가 가장 뛰어난 치료 방법으로 손꼽힙니다. 시력 회복을 위한 백내장 수술 비용은 평균 30달러, 시력 검사와 안경은 단 5달러이며, 지역사회 전체가 단돈 30달러로 사상충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개인에게 이런 치료는 종속된 삶이냐, 혹은 독립과 직장을 가져다 주는 삶이냐를 결정하는 순간이 될 수 있습니다. Chanhala의 사례와 우리가 도움을 제공한 다른 수십만 명으로부터 이러한 사실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실명 퇴치의 영향은 개별 수혜자뿐 아니라 가족과 지역사회 전체의 권익을 신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보호자는 마음 놓고 일자리로 돌아가거나 공부를 할 수 있으며 지역사회는 이들의 경제 생산성 증대로 혜택을 누리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두에게 이러한 사실을 분명하게 알리고 회복 가능한 실명 퇴치와 그로 인한 경제적 효과의 비용 효용성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하여 NGO 제휴 기관 두 곳과 함께 학술 연구를 공동 후원하고 있습니다.

Seeing is Believing

최근 당사가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행한 당시의 SiB 모금 액수는 1,700만 달러를 넘어섰으며, 이는 예정보다 3년 앞서 2010년도 모금 목표를 달성한 것입니다. 이 기금으로 20개국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하였으며 2010년 말까지 1,100만명 이상에게 새로운 삶을 선사하게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20개국에 걸쳐 830만 명이 12개 NGO 제휴기관을 통해 혜택을 받았습니다.

  • 스탠다드차타드는 백내장 수술 250만 건 이상에 기부했습니다.
  • 사상충증, 비타민 A 결핍증, 트라코마와 같이 예방 가능한 기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 380만 명을 치료했습니다.
  • 굴절력 측정 및 기타 안과 진료를 60만 건 이상 후원했습니다.
  • 39,000명이 넘는 보건 종사자를 교육했습니다.

나머지 수혜자에는 검진이나 기초 치료, 보건 교육 등을 받은 분들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면, 학교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아동 수천 명이 사소하지만 방치할 경우 칠판을 볼 수 없거나 학교를 떠나게 될 지도 모르는 시력 문제를 교정하는데 필요한 안과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2008년에 우리는 스탠다드차타드의 기반 시장에 속하는 20개 도시의 소외지역에 거주하는 2천만 명에게 지속가능하고 종합적인 안과 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2천만 달러를 모금하는 새로운 비전(New Vision)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1년이 지난 현재, 이 프로젝트는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모금뿐 아니라 프로젝트 개발에서도 탁월한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2009년에 320만 달러가 모금되어 2008년 프로그램이 출범한 이후 총 5백만 달러가 모금되었습니다. 지난 한 해 금융 위기와 전세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모금은 강력한 기세로 계속되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는 모금액수만큼의 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총 모금 목표액을 50퍼센트 달성했으며, 11개국에서 이미 13개 프로젝트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들 프로젝트는 전세계 도시 극빈층 1,280만 명에게 혜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의 사업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술 후원 15만 건 이상(백내장 수술 등)
  • 안과진료 후원 79만 건
  • 개도국에서 절실하게 필요한 기초 굴절 이상 교정에 도움을 주기 위한 굴절률 측정 서비스 590만 건

이 모든 것을 위해 안과 진료 담당 직원 16,000명 이상을 훈련시키고 안과 병원 64곳을 신축하거나 개보수하여 스탠다드차타드의 도시 기반에 속한 빈곤층과 소외 계층이 양질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시행 규모, 기금 마련 및 고객의 참여

SiB는 우리의 기반인 세계 각지에서 모금 활동을 추진하는 우리 직원들의 전폭적인 지원에 의해 추진됩니다. 우리의 고객과 소비자, 이해관계자를 끌어모으는 SiB의 위력을 인식하면서 모금 활동은 점차 기업 활동으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지난 8월에 당사의 프라이빗 뱅크 사업부는 고객에게 제휴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SiB와 함께 하는 밝은 미래 투자(Investing in a Better Future with SiB)" 자선 서비스 패키지를 출범하였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인도와 중국 및 아프리카 지역의 3개 프로젝트 비용을 충당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홍콩과 파키스탄의 소매 금융 부문은 SiB에 기부한 액수만큼 고객의 신용카드 포인트로 보상해 주는 시범 사업을 실시하여 효과를 거두었으며, 2010년에는 전세계로 이 프로그램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기업 금융 부문에서는 금융시장팀이 중개인에게 세계 보건의 날 거래 수수료를 SiB에게 기부하도록 권유하여 하루만에 20만 달러를 넘게 모금하기도 했습니다.

파트너십

'파트너십은 지나치게 남발되고 있으며 많은 수가 상호 능력의 차이를 극복하지 못합니다.…스탠다드차타드와의 제휴가 남다르고 생산성이 뛰어난 이유는 양 당사자가 차이가 있는 안건을 명확하게 제시하고 서로에 대해 존중하기 때문입니다.'

Peter Ackland CEO, 국제실명예방기구(IAPB)

SiB는 스탠다드차타드와 안과진료 NGO의 산별단체인 IAPB 및 SSI(Sightsavers International), CBM, Helen Keller International, ORBIS, ICEE(International Centre for Eyecare Education), Fred Hollows Foundation, Operation Eyesight Universal, Right to Sight와 같은 세계 유수의 안과진료 NGO를 한 데 묶는 파트너십입니다. IAPB는 세계보건기구와 함께 2020년까지 회복 가능한 실명 퇴치를 목표로 삼고 있는 글로벌 VISION 2020 캠페인의 조정 기관이자 공동 설립 기관으로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개발과 전략적 건강 목표 및 프로젝트 품질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재단은 스탠다드차타드와 안과진료 NGO 간의 관계에도 지원을 제공하며 해당 NGO의 지리적 비교 우위에 맞게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프로젝트 감시와 평가, 품질 보증을 담당하는 IAPB 내 프로젝트 전담 관리자를 후원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에 있어서 SiB는 단순한 모금 활동 이상의 의미를 지닙니다. SiB는 우리가 지난 7년간 직원들의 모금 에너지, 직접적인 금융지원 약속, 평판 자본 및 관리 감독의 노력을 바쳐온 심오하면서도 전략적인 협력 사업을 대표합니다.

SiB를 통한 스탠다드차타드의 제휴 방식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파트너십 관련 독자적인 연구가 링크되어 있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SiB의 기록적인 성장이 가능했던 것은 스탠다드차타드의 금융 전문성과 현장 국가의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모니터링하고 기금 관리를 치밀하게 한 거버넌스 구조에 힘입은 바가 큽니다. 프로그램의 규모와 대상이 확대되면서 거버넌스 구조는 이러한 성장을 수용하고 스탠다드차타드와 회사 업무 전반에 SiB의 통합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발전했습니다. 우리는 올해 모금 활동을 조정하고 고위 경영진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국가별 CEO와 소매 금융 부문의 대표들로 구성된 지역 모금 위원회를 도입했습니다. 아울러 모든 프로젝트 개발에는 국가별 팀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현지 주인의식을 함양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스탠다드차타드는 직원의 자원봉사 활동과 후원 프로그램에 대한 공동 개발 기회를 제공하여 회복 가능한 실명에 대한 인식을 제고킴으로써 지역 차원에서 파트너십의 부가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합니다.

Seeing is Believing

전망

SiB에 대한 강력한 모멘텀이 계속 발생되고 있는 점을 감안하여 향후 프로그램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에 대해 현재 연구 중입니다.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