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다양성과 포용성

다양성은 스탠다드차타드의 강점입니다. 75,000명이 넘는 우리 직원들은 전세계 125개국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45퍼센트가 여성입니다.

현재 여성은 고위 경영진의 20퍼센트, 중간 간부진의 35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금년도에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특정 시장과 직능 분야에서 성별 다양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였으며, 그 결과 졸업유학생 입사자 가운데 47퍼센트가 여성으로 2005년의 32퍼센트에서 크게 늘었습니다. 앞으로도 우리는 여성 인재를 적극적으로 채용할 예정이며, 현재 신입 인재 풀에서는 여성의 비율이 43퍼센트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금년도에 아프리카와 한국, 중동 지역에서 중간 간부급 여성 인재를 위해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그룹의 여성 협의회와 각 지역 최고 경영자가 공동 후원하였습니다. 2일간 진행된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자의식 제고와 달성 가능한 개인 및 직업 목표 설정을 통해 경력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통찰과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의 대다수는 고유의 다양성에 초점을 맞추는 멘토링 프로그램에도 참가를 신청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전체에 걸쳐 다양한 직원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영국과 싱가포르, 케냐를 비롯한 다수의 시장에서는 현재 여성 네트워크도 확립되어 있습니다. 부모와 양육인 네트워크도 확립되어 있어 간호보조원과 온라인 토론 포럼, 기타 각종 리소소를 제공함으로써 보호자와 산모 및 그 배우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역별 종업원 분포(%)


직원-합계

지역별 국적 분포(%)


국적-합계

스탠다드차타드는 포용력이 넓은 직장, 특히 직원의 개인적 요구뿐 아니라 직업적인 요구의 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든든하고 믿음직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유연한 근무 시간, 파트타임 근무, 재택 근무를 비롯한 수상 실적에 빛나는 유연한 근무 제도를 추가로 7개 주요 시장에 도입할 예정입니다. 런던과 두바이, 나이로비 본사를 비롯하여 신축 건물에는 재택 근무자를 위한 '터치다운' 구역과 유연한 근무 공간, 창의력 창출 구역, 헬스클럽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고용인으로서 당사의 브랜드를 강화하여 다양한 인재 풀을 많이 유치하고 보유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직원 중에는 유럽과 북미, 호주, 뉴질랜드 출신이 5퍼센트에 불과하기 때문에 현지의 인재를 육성하고 국제적으로 다양한 팀을 구성하는 데 계속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의 졸업유학생 프로그램의 국적은 30개국에 달하며 현재 약 800명이 해외 업무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같은 업무 배치뿐 아니라 배경이 다양한 팀원들을 지원하기 위해, 당사는 양방향 문화 인식 제고 툴을 도입하여 각 개인이 고유의 관점과 다양한 문화를 학습하고 이러한 다양한 문화 속에서 효과적으로 근무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당사의 직원이 사용하는 언어는 170개가 넘기 때문에 다국어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조치도 취해 왔습니다. 직원 의무 교육 프로그램은 모두 인도네시아어, 중국어, 한국어, 태국어를 비롯한 핵심 언어로 번역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과 인도네시아, 한국, 태국, 아랍에미레이트에서는 현지 언어의 소매 금융 아카데미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영어 능력 증진을 열망하는 직원에게는 유연한 웹 기반 커리큘럼인 글로벌 영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에서는 영어 대화 클럽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타 언어 연수 프로그램이 상당수 시장에서 제공됩니다. 예를 들면, 카타르에서는 해외 직원들에게 아랍어 수업을 제공합니다.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

사례 연구: 여성 리더십 프로그램

고위 경영진에서 여성 관리자가 차지하는 비율은 지난 수년간 증가일로에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