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보상 및 인정

보수는 직원 연계감을 유발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금융기관에는 연봉과 성과급의 두 가지 형태의 보수가 있습니다. 당사는 성과가 단순히 재무 목표를 달성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생각합니다. 고유의 문화와 가치에 자긍심을 갖는 은행으로서 당사는 각 개인이 일상적으로 근무하면서 이를 어떻게 증명해 보이는가 하는 것이 성과의 핵심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직원은 당사의 가치와 문화를 실천하는 정도를 반영하는 가치 평가를 받으며, 이는 직원의 성과 연계 보상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치 평가가 최하위인 직원은 모든 재무 목표를 달성하더라도 연간 성과급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이사회급인 보수결정위원회는 각 사업부별로 성과 연계 보상에 배정되는 총액을 결정합니다. 여기서도 재무 성과 이외의 다른 요인들이 고려됩니다. 이에는 비재무 척도와 동료 그룹과의 성과 비교가 포함됩니다. 특히 위원회는 다양한 보상 풀을 결정할 때 리스크 및 기타 관리 부문에서 제출하는 보고서의 정보를 이용하여 각종 사업의 리스크 프로필을 고려합니다. 이와 가장 관련성이 높은 글로벌 시장 부문에서는 실제 손실과 예상 손실 가운데 높은 수치를 고려하는 조정 경제 수익에 관한 리스크 조정 척도의 함수로서 가변 보상을 결정합니다. 그 결과 직원의 이익은 당사 주주의 이익과도 크게 부합하게 됩니다.

규제환경의 변화로 인해 금년 한해는 힘들게 지나갔습니다. 당사의 보상 구조와 기준은 이미 2008년에 개시한 검토 결과와 맞물려 새로운 규제 모범 기준과도 잘 부합됩니다. 당사는 거버넌스 장치를 강화하여 관리 부문에 대한 가변 보상이 이들이 지원하는 사업부와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결정되도록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룹 최고 위험 책임자는 보수결정위원회의 주요 회의에 참석하고 전체 가변 보상 지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감독하는 글로벌 시장 성과 계획 위원회(Global Markets Performance Plan Committee)를 주재합니다.

당사는 지급 유예되는 성과 연계 보상 비율을 늘렸으며, 이는 예외 없이 주식으로 제공됩니다. 금년 한해에는 환수 정책도 강화하여, 예외적인 상황에서 특정 유예 보상이 귀속 지급될 수 없도록 하였습니다. 이러한 예외적 상황은 재무제표의 변경과 관계될 뿐 아니라 직원이 부적절한 행동으로 막대한 손실을 초래한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유예 구조를 검토한 후 한해 동안 유예 형식으로 제공되는 가변 보상의 비율을 높였습니다.

당사는 One Bank(하나의 은행) 접근방식에 따라 전 직원에 대해 성과와 가치 평가 모두에 직접 연계되는 일관된 보상 구조를 갖추고 있습니다. 성과 연계 보상의 고정 요소와 가변 요소 간의 균형은 연공서열이나 가변 보상의 규모에 따라 다르지만, 그 구조는 전 사업부와 국가에 걸쳐 공통됩니다. 정해진 액수를 초과하는 모든 성과급은 현금과 유예 주식을 혼합하여 제공하며, 고위급 직원도 성과급을 주식으로 받을 수 있지만 이는 스탠다드차타드가 까다로운 장기 성과 조건을 달성할 때만 귀속 지급됩니다. 임원에 대한 급여의 3분의 2 이상은 성과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장기 성과의 중요성은 당사의 보상 구조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됩니다. 유예 보상은 3년 이후 귀속 지급되며, 수령 가액은 시간 경과에 따른 주가 변동에 따라 달라집니다.

주식 성과급도 3년이 지나야 귀속 지급되며, 수령 가액은 주당 이익과 주주 수익 목표 총액의 달성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는 수령인의 이익을 당사 주주의 이익과 일치시키게 됩니다.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