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인재 유인 및 참여

역경은 기회를 낳습니다. 이 말은 금년도 당사에 그대로 적용되었습니다. 어려운 경제 환경으로 인해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은 국제 금융기관이라는 당사의 강점이 크게 부각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이 기회를 활용하여 견고한 인재 풀을 구축하고 새로운 인재와 경험을 스탠다드차타드에 불어 넣는 등 큰 진척을 보였습니다.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신입이나 업계에서 오랫 동안 명성을 쌓아온 베테랑이나 관계 없이 신입 직원은 모두 첫 날부터 우리의 고유한 가치와 문화를 익혀야 합니다. 당사의 Right Start 소개 프로그램부터 그룹 CEO와의 통화에 이르기까지 신입 직원은 당사의 업무 수행 방식을 이해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재를 유치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당사와 함께 경력을 쌓고 지속가능한 성과를 추진해나갈 인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강력한 직원 연계감 구축 전략을 시행하는 것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Gallup Q12 설문조사는 당사의 직원 연계감에 대한 연간 외부 벤치마크 평가를 제공합니다. 직원의 96퍼센트가 참가한 본 조사는 직원들의 생생한 의견을 반영합니다. 불확실한 경제 상황에도 불구하고 금년도에 당사의 전반적인 연계감은 향상되었으며, 팀들은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는 활동에 기꺼이 응함으로써 수익성 높은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국과 대만, 태국 3국은 조사 결과 연계감이 현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홍콩은 계속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연계감을 이어갔습니다. 추가 분석 결과 이들 국가의 관리자들은 실행 계획을 추진하고 개방적인 커뮤니케이션 라인을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들의 성공은 위에서부터 시작되었는데, 경영진은 사업 전략과 연계된 은행 전체 차원의 강력한 실행 계획뿐 아니라 명백한 리더십을 보여주는 팀 실행 계획에 헌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국은 연계감 조성 챔피언을 700명까지 선발하였으며, 이들은 직원 연계감을 형성하는 글로벌 활동과 당사 고유의 문화를 자세히 학습하기 위해 2일간 진행되는 워크숍에 참석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이 고유의 현안을 해결하는 국가별 특정 활동을 장려합니다.

조사 결과 우리 직원들은 올해 당사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자긍심이 한층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우리 직원들이 더욱 강력한 브랜드 전도사이자 옹호자가 되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직원들이 조직을 통해 성장하기를 바라지만, 책임감을 키우기 위해서는 새로운 기술과 회사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리더가 팀원 관리 기술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식 훈련 모듈인 Great Manager Programme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Peter Sands 그룹 CEO에서부터 국가별 리더에 이르기까지 각급 리더는 모두 이 프로그램과 긴밀히 협력하여 신입 동료를 지원하고 현장에서 체득한 생생한 경험과 지혜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한해 동안 관리자 약 3,000명이 참가했으며, 여기에 수반되는 온라인 리소스는 75,000회의 방문을 기록했습니다.

관리자와 직원 간의 정기적인 양방향 대화는 조직의 안녕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룹 전체의 전략을 위해서도 대단히 중요합니다. 당사의 인사팀은 관리자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매일 일어나는 이러한 대화에서 관리자의 자신감과 능력을 북돋아 줍니다.

실제로 당사는 우리 고유의 문화에 기여하는 무형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의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으며 일상 생활에서 이를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가치를 실천하는 직원들의 사례를 공유하며 리더의 솔선수범을 기대합니다. 또한 접근방식의 성공 여부를 측정하고 개인의 책임도 강화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찾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보고서 툴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