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소액 금융 기술 지원

우리는 2008년부터 소액 금융 부문을 위해 거버넌스, 리스크 관리 및 인적 자원에 대한 우리의 전문 지식을 공유하는 기술 지원 전략을 개발해 왔습니다. 기술 지원을 제공하는 것은 올해 우리의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특별 판촉 행사와 특화 교육을 포함해 사고 리더십(thought leadership) 행사, 회의 등이 계획에 포함되었습니다.

소액 금융 기관 파트너의 특화 교육

우리는 2월 인도에서 고성장 산업에서의 인적 자본 관리(Managing Human Capital in a High Growth Industry) 워크숍을 열었습니다. 이 워크숍은 2008년 처음 시작한 소액 금융 성장 관리(Managing Growth in Microfinance) 시리즈의 3탄으로, 기업 거버넌스와 투자 준비에 대한 워크숍에 이은 것입니다. 35개 소액 금융 기관의 최고 경영 책임자 및 인사 책임자가 참석하여 금융 부문의 인적 자원 과제와 소액 금융 및 개발 부문의 성장 관련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중국 스탠다드차타드에서는 9월 모범 사례의 날을 지정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빌리지 뱅크(Standard Chartered Village Bank)를 포함한 우리의 소매금융 사업부와 중국빈곤퇴치재단(CFPA)이 동원된 이 행사를 통해 우리는 빈곤퇴치 분야에서의 우리의 상품 지식과 대출 상품 및 진행 과정에 대한 우리의 경험을 중국 최대의 비정부 단체와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8월 봄베이 증권거래소 교육원(Bombay Stock Exchange Training Institute)에서 이틀간 열린 프로그램에 상위 4개 소액 금융 기관의 참여를 후원했습니다. 이 교육은 최초공모(IPO) 계획 준비와 이러한 계획이 향후 어떤 역활을 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 지침을 제공했습니다.

사고 리더십 행사(Thought Leadership Events)

우리의 고위 경영진은 국제 세미나와 회의에 적극적으로 기여하여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동의 소액 금융을 장려했습니다. 2009년 우리는 소액 금융 부문을 위해 다음을 포함한 다수의 주요 회의를 조직하고 지원했습니다.

  • 5월 뉴욕에서 열린 제2회 연례 세계 소액 금융 투자 회의(the Second Annual Global Microfinance Investment Congress)를 통해 소액 금융 기관, 기관 투자가 및 소액 금융 전문가들이 소액 금융 투자의 현재 및 미래의 방향에 대해 그들의 관점을 공유할 수 있었습니다.
  • 7월 런던에서 열린 소액 금융 투자(Investments in Microfinance) 회의에는 주요 투자가, 소액 금융 기관, 민간 부문 전문가, 개발은행 및 재단이 참여했습니다. 참여자들은 리스크 관리에 사용되고 있는 최신 모델을 공유했고 소액 금융의 지속가능성을 보장하는 데 사용되는 핵심 테크닉을 살펴보았습니다.
  • 10월 뭄바이에서 하루 동안 열린 소액 금융을 위한 은행가 회합(Bankers Meet on Microfinance) 에는 은행 고위 임원, 규제 기구 및 정책 입안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회합의 목표는 대출 공동체를 한 데 모아 관점과 관심사를 공유하고, 모범 사례를 논의하며, 은행 공동체가 이 부문의 발전을 돕기 위해 취할 수 있는 행동을 알아보는 것이었습니다.
  • 인도 스탠다드차타드는 12월 2009 SRIJAN Awards 행사를 공동 주체했습니다. 이 행사는 3회째로 300개 단체가 참석했습니다. 이 행사는 소액 금융의 혁신을 인정하고, 새로 떠오르는 문제에 대한 토론의 장을 제공했습니다. 향상된 투명성, 신기술, 고객 중심 서비스 및 신규 소액 금융 기관 등 다양한 부문에 걸쳐 수상이 이루어졌습니다.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