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자금 세탁 방지

사기나 마약 밀매와 같은 범죄에 쓰이는 자금은 숨기고 위장해야 합니다. 테러 자금 조달에도 비슷한 수법이 이용됩니다. 이러한 행위는 경제적, 사회적 안정을 위태롭게 할 수 있는 자금 세탁과 전쟁을 벌이도록 은행을 내몹니다.

AML(자금 세탁 방지)에 대한 우리의 정책은 주 감독 기관인 금융서비스청(FSA)의 요구 사항 및 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권고 사항과 같은 국제 모범 사례 기준과 보조를 같이 합니다. 하지만, 우리의 예방 프로그램은 역동적입니다. 조직 범죄에 대한 정부 대책이 좀 더 효과를 발휘하고 은행의 통제 기능도 개선됨에 따라 자금 세탁 또한 좀 더 전문적이고 정교해진 수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3중 방어선을 통해 이를 저지합니다.

  • 고객 신원 파악. 우리는 모든 신규 고객의 신원을 파악하고, 더 나아가 위험 기반 접근 방식의 고객주의의무(CDD) 절차 확인을 거쳐 우리의 뱅킹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통로를 지킵니다. 2008년에 외부 컨설턴트의 도움으로 개발한 새로운 절차가 이제 우리 조직 전체에서 시행되고 있습니다.
  • 거래 감시. CDD 절차를 통해 우리는 고객이 누구인지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매일 처리하는 수백만 건의 거래 중에서도 수상한 거래를 찾아내야 합니다. 더욱 정교한 시스템의 지원 없이 이를 수행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노콤(Norkom) 감시 솔루션은 우리에게 기술의 최첨단에 머무는 데 필요한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 솔루션은 2010년 중반까지 우리가 영업하는 20개국에 도입되어 우리 고객의 85퍼센트 이상을 맡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의심 활동 보고서(Suspicious Activity Reports) 혹은 SAR을 사용하여 수상한 거래를 발견하는 대로 당국에 통보하고 있습니다. 올해 우리는 전 세계적으로 10,000개의 SAR을 제출했습니다.
  • 직원 교육. 우리의 자동화 시스템이 아무리 정교하더라도 우리가 자금 세탁을 막는 데 직원들의 지식과 경계는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우리는 직원들이 자신의 책임을 다하도록 교육 및 자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한 해 동안 우리가 한 일:

  • 일선 직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8개 주요 언어로 된 글로벌 e러닝 코스 도입. 연말까지 42,000명이 넘는 운영 직원들이 학습 과정을 마쳤습니다.
  • 특정 AML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400명 이상의 국가 수준(country level) 직원을 대상으로 전문가 교육 실시
  • 현금, 거래 및 SME 사업부 직원을 대상으로 2010년 초에 도입한 특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
AML(돈세탁 방지)

사례 연구: AML(돈세탁 방지)

우리의 의심 활동 보고서(SAR)는 사회 전체에 영향을 주는 사기 유형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에 실질적인 차이를 가져다줍니다.

자세히 보기

규제 기관과의 제휴

사례 연구: 규제 기관과의 제휴

당해년도 중반경에 우리는 한국 규제 기관인 KoFIU(금융정보분석원)로부터 다시 한 번 AML(돈세탁 방지) 관련 대책반에 협조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