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내용으로 건너뛰기

재생 에너지 및 환경 금융

REEF(재생 에너지 및 환경 금융) 전담팀은 직면한 환경 과제에 대한 마음가짐과 자원에 초점을 둡니다.

REEF

2008년 재생 에너지 시장의 가치는 1,550억 달러였으며, 이는 2004년에 비해 다섯 배 늘어난 것입니다. 우리의 핵심 시장들은 이 산업의 주요 성장 지역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의 핵심 시장들은 전 세계 태양 에너지 잠재력의 60퍼센트와 전 세계 풍력 에너지 잠재력의 50퍼센트를 나타냅니다(미국 제외). 중국과 인도는 현재 세계 5대 시장에 손꼽힙니다.

REEF 분야에서 우리의 전 세계적인 역할은 저탄소 경제 개발을 지원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중요한 기회로 작용합니다. 우리의 REEF 팀은 핵심 시장인 아프리카, 아시아 및 중동에 주력하면서 에너지 효율, 탄소, 물, 폐기물 관리 등 재생 에너지, 청정 기술 및 환경 금융을 다룹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재생 에너지 시장의 전 부문에 36억 달러를 제공했습니다.

  • 에너지 효율적인 장비
  • 지열 발전
  • 수로식(run-of-river) 수력 발전
  • 태양열 발전
  • 수처리(water treatment)
  • 풍력 발전
  • 운송

REEF 팀은 Corporate Finance 및 Principal Finance와 같은 기업금융 사업부와 공동으로 기술 개발자, 장비 제조사, 국부펀드(sovereign wealth) 등 재생 에너지 시장의 모든 참여자들에게 기업금융 상품을 제공합니다.

2010년에도 REEF 사업은 핵심 시장의 태양열, 풍력 및 수력 부문에 주력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저탄소 경제 창출에 가장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우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중국: 풍력 및 바이오매스(biomass) 발전, 풍력 및 태양 발전 부품 제조, 수자원 인프라, 그리드 분산 및 폐기물에너지
  • 인도: 풍력 발전, 풍력 발전 부품 제조, 수로식 수력 발전, 수자원 인프라, 그리드 분산 및 원자력
  • 말레이시아 및 태국: 바이오매스, 바이오연료 및 수자원 인프라
  • 인도네시아 및 필리핀: 지열, 바이오매스, 바이오연료 및 수자원 인프라
  • 중동: 태양 발전(태양광 및 태양열), 원자력 및 수력
  • 아프리카: 태양 발전, 수력 및 바이오연료

우리의 팀은 또한 한국의 24메가와트급 신안 태양광 발전소 프로젝트, 우간다의 250메가와트급 부자갈리 수로식 수력 발전 프로젝트, 인도네시아의 114메가와트급 지열 발전소 등 세간의 이목을 끌었던 거래 실적을 바탕으로 폐기물에너지, 수력, 원자력, 바이오매스 및 지열 발전 분야에서 기회를 노리고 있습니다.

우리는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동에서의 영향력과 핵심 기술을 통해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유리한 처지에 있습니다.

PF(Principal Finance) 지분 소유

우리는 올해 환경 금융 부문에서 다수의 사모투자(private equity investments)를 끌어내었습니다.

우리는 이미 Climate Change Capital의 탄소 기금에 5천만 유로를 투자했으며, 중국 Crystal and Standard Water에도 지분이 있습니다. 더 나아가 한국의 한 수도 서비스 회사에 투자함으로써 수자원 부문에 대한 우리의 노력을 보여 주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사모펀드 운영팀은 코오롱 그룹의 전액 출자 자회사인 환경시설관리공사(EFMC, Environmental Facilities Management Corporation)에 4천만 달러의 지분투자를 단행했습니다. 투자 금액 중 3,200만 달러는 40퍼센트의 지분을 확보하는 데 투입되었고, 공사의 수처리 사업 확장 기금에 추가로 800만 달러가 투입되었습니다. 이 투자로 환경시설관리공사는 우리의 세계적인 영향력을 이용하여 중국 및 인도와 같은 시장으로 사업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고품질 녹색 투자(green investments)에 대한 우리 PF(Principal Finance) 팀의 높은 관심은 2007년에 Meiya Power Company에 투자한 것에서 잘 나타나 있습니다. 이 회사는 북아시아 지역의 주요 청정 및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 개발업체이자, 중국 최대 규모의 외국 자본이 투자된 독립 전력 회사입니다. 조업 중이거나 건설 중인 곳을 모두 합쳐 이 회사의 총 전력 생산량은 4,697메가와트이며, 이 중 1,277메가와트가 수력 발전이고 100메가와트가 풍력 발전이며 996메가와트가 가스 화력 발전입니다. 또한, 올해 들어 중국 태양열 온수기 회사인 Sangle Solar Energy에 2,330만 달러를 투자한 것도 녹색 투자의 예입니다.

이러한 거래는 전 세계적으로 재생 에너지와 청정 기술 프로젝트에 80억~100억 달러의 자본을 조달하기로 한 우리의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을 이행하는 데 이바지할 것입니다. 2009년 말까지 재생 에너지 및 청정 기술 프로젝트에 투자된 총 액수는 36억 달러였습니다.

REEF 사고 리더십

지속가능성에 대한 우리의 노력과 우리가 영향을 미치는 시장(2030년까지 전 세계 인구의 70%, 예상 에너지 수요 증가의 60%, CO2 배출 증가의 75%를 차지하고, 다수의 물 부족 사태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서의 기후 변화 및 물 문제를 감안할 때, 우리의 REEF 팀은 다양한 기후 변화 및 물 정책 관련 계획을 이끌고 참여하는 근본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올해 이러한 계획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되었습니다.

기후 적응의 경제학 실무그룹(The Economics of Climate Adaptation working group): 우리는 국가나 지역의 결정권자로 하여금 환경 변화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최소의 사회적 비용으로 그러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행동을 강구할 수 있도록 사실에 기초한 리스크 관리 방법을 확립하기 위해 지구환경기금(Global Environment Facility), 유럽 위원회(European Commission)와 같은 단체와 제휴를 맺었습니다. 또한, 기후 변화에 탄력적인 개발(Shaping Climate-Resilient Development)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12월에 코펜하겐에서 열린 기후 변화에 대한 유엔 정상 회의에 앞서 여러 핵심 결정권자들에게 배포했습니다.

국제금융공사(IFC)-맥킨지의 글로벌 워터 프로젝트: 우리는 우리의 물 미래 설계(Carting our Water Future)라는 보고서를 발표한 IFC-매킨지 프로젝트 운영 위원회의 회원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사실에 기초한 도구를 확립하여 이해관계자가 합리적인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왔으며, 수자원 부문의 변화를 가져오는 정책 구조를 개발했습니다.

세계경제포럼의 녹색 투자 프로젝트: 재생 에너지 및 환경 금융 글로벌 책임자인 피터 거트만(Peter Gutman)은 세계경제포럼 녹색 투자 프로젝트의 전문가 위원회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기후 변화를 해결하기 위한 전 세계적인 노력에 세계 유수의 투자가들이 가장 효과적으로 동참할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프로젝트 카탈리스트(Project Catalyst): 피터 거트만(Peter Gutman)은 기후사업재단(ClimateWorks Foundation)에서 후원하는 프로젝트 카탈리스트를 위한 탄소금융(Carbon Finance) 실무그룹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8년 5월 시작된 프로젝트 카탈리스트는 전 세계 최고의 전문가들을 한 데 모아 국제 기후 협약을 만들 수 있도록 통찰력 있는 분석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중국 그린테크 이니셔티브(China Greentech Initiative): 우리는 중국 내 녹색 기술 시장의 기회 및 과제를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80개가 넘는 세계 주요 녹색 기술 회사, 기업가, 투자가, NGO 및 정책 자문이 협력하는 중국 그린테크 이니셔티브를 후원하는 유일한 금융 기관입니다.

Sangle Solar Energy에 대한 지분투자

스탠다드차타드 사모펀드는 올해 중국 최고의 태양열 온수기 제조사이자 판매사인 Sangle Solar Energy Co와 2,230만 달러 규모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중국 산둥성에 본부를 둔 Sangle Solar는 가정용 태양열 온수기를 개발, 제조, 판매, 유통합니다. 이 회사는 중국 농촌 지역의 가정용 온수에 대한 수요를 해결할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Sangle은 사용자가 원격으로 물을 채우고, 편리하게 압력과 온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태양열 온수기를 디지털화하는 데 선구자 역할을 했습니다. Sangle은 지난 3년간 국내 사업을 확대하여 중국 전체에 걸쳐 5개의 생산 기지와 10,000개가 넘는 판매 대리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PF(Principal Finance) 부문 책임자인 조 스티븐즈(Joe Stevens)는 이 거래가 지속가능한 금융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어떻게 지원하는지에 대해 역설했습니다.

"이는 중국 내에서 싹트는 재생 에너지 부문에 대한 중요한 지분투자입니다. 이 투자를 통해 환경보호와 에너지 절약 회사들에 대한 우리의 헌신이 확인되었으며, 중국 내 기후 변화의 영향을 줄이는 데 기여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우리는 중국의 저탄소 산업에서 더 많은 투자 기회를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중국의 태양열 온수기 산업은 우호적인 규정과 농촌 지역의 낮은 온수기 공급률 때문에 앞으로 몇 년간 고속으로 성장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Sangle이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도우면서 스탠다드차타드는 중국 농촌 가정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이들 가정에서 석탄이나 천연가스를 이용한 비싸면서 탄소까지 배출하는 온수기 사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데 일익을 담당했습니다.

"Sangle에 대한 이번 투자는 고객과 함께 온실 가스 배출을 줄이는 재생 기술을 지원하면서 핵심 시장 내에서 새로운 기회를 여는 데 있어 우리가 얼마나 유리한 상황에 놓여 있는지 보여 줍니다."

보고서 도구

2009 연차 보고서 및 회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