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서비스 접근성

사례연구

밀레니엄 개발 목표(MDG)

Committing to contributing to the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밀레니엄 개발 목표(MDG)는 2015년까지 국제사회가 직면한 가장 시급한 개발 과제들을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립된 8대 목표들로 구성됩니다. 2008년에 고든 브라운 영국 총리는 글로벌 재계 지도자들을 상대로 ‘MDG Business Call to Action’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한 바 있습니다. 그 목적은 MDG 달성을 뒷받침할 수 있도록 기업들이 주력 사업을 조정하여 MDG 추진에 가속도를 붙이게끔 유도하는 데 있었습니다.

피터 샌즈 회장이 발표한 스탠다드차타드의 그룹 목표를 통해 중소기업 경영자들이 성장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혁신적인 금융 상품, 역량 계발, 사업 멘토링, 리서치 활동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중소기업 부문은 세계 경제 성장의 원동력으로서 전체 산업에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중소기업은 상당수 국가에서 영세기업이나 지원 대상 업체로 분류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고 대다수 시중은행으로부터 금융을 제공받기에는 규모가 너무 작다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 결과 중소기업들은 제도권 금융의 대상에서 만성적으로 배제되어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중소기업의 성장을 유도할 경우 고용과 세수를 증가시켜 부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하고 있습니다.

Top

마이크로 파이낸스를 통하 진정한 삶의 변화

Microfinance can make a real difference

클라라 이베짐은 빈곤한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부친은 일찍 세상을 떴고 모친은 장애인이었습니다. 정상적인 교육을 받지 못했고 돌봐줄 친지나 가족이 없었던 클라라는 16세에 결혼을 했습니다.

클라라와 그녀의 가족은 얼마 되지 않는 남편의 수입으로 근근이 생계를 이어갔습니다. 1980년대 말에 나이지리아 경제가 불황에 접어들자 남편의 수입만으로는 생활비를 감당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녀는 “더이상 아이들을 배불리 먹일 수 없었고 제대로 관심을 기울일 수 없었다”면서 “등록금이 밀리자 학교에서도 쫓겨나는 신세였다”고 회상합니다.

클라라의 삶은 2004년에 나이지리아에 근거를 둔 MFI로서 스탠다드차타드의 파트너 기관이었던 LAPO (Lift Above Poverty Organisation) 소속 대출 상담사를 만나면서 완전히 달라졌습니다. 클라라는 LAPO에서 대출받은 N10,000 ($85)로 자신의 삶과 사업을 변화시켰습니다.

클라라는 맨 처음 대출받은 자금으로 작은 생필품 가게를 열었습니다. 대출금을 즉시 상환하자 또 다시 대출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LAPO 창업 요령 강좌를 통해 대출받은 돈을 개인 소비가 아니라 사업에 사용하고 이익을 사업에 재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현재 클라라는 8차로 N80,000 ($678)을 대출받은 상태입니다. 그녀는 LAPO로부터 사업 자금으로 총 N360,000 ($3,051)을 대출받았습니다.

클라라는 “N10,000 ($85)로 시작한 작은 사업이 짧은 기간 내에 N300,000 ($2,542) 사업으로 커졌다는 것에서 큰 용기를 얻었다”면서 “LAPO는 미래에 대한 새로운 희망과 도움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Top

마이크로파이낸스 파트너십, 중동지역으로 확대

마이크로파이낸스 파트너십, 중동지역으로 확대

스탠다드차타드는 2008년 말에 중동 지역에서 최초로 실시되는 마이크로파이낸스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첫 번째 약정을 맺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요르단 내 영세 사업체와 소규모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소액대출기관인 Tamweelcom에 1차로 JOD150만($200만) 규모의 여신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요르단 마이크로파이낸스 산업의 잠재력은 무한합니다. 정부는 ‘국가 마이크로파이낸스 전략’을 통해 마이크로파이낸스 부문을 기존 금융서비스 산업에 편입시키는 목표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Top

파키스탄 최대의 딜링룸 준공

First Shariah-compliant bond issue

2008년에 파키스탄 정부는 스탠다드차타드가 구조화하고 주간한 역대 최대 규모의 이슬람 채권 수쿠크(Sukuk)를 발행했습니다. 이 채권 발행을 통해 이슬람 금융기관들이 파키스탄에서는 최초로 이슬람 율법에 위배되지 않는 유가증권을 보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는 이슬람 율법을 위배하지 않으면서 지불준비금 요건을 충족시키기를 원하는 이슬람 금융기관들의 요구를 반영한 조치입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수쿠크를 통해 자금을 조성하여 이슬람 금융 시장에 투입하기 위한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정부를 도와 수쿠크 프로그램의 구조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었던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중앙은행의 채권 공모를 통해 현지 시장에 접근하고 금융 시스템 내 통화 공급을 관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슬람 금융기관들은 전체 발행 물량의 상당 부분을 소화했습니다. 파키스탄 정부는 고금리 해외 자본에 의존하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앞으로는 보다 유리한 금리로 현지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