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투자

Living with HIV

마땅한 치료제나 백신이 없는 AIDS는 여전히 전 지구적인 질병으로 남아 있습니다. 현재 3,300만여 명이 HIV/AIDS에 감염된 상태이며 매일 6,800명이 새로 감염되고 있습니다1. 감염자의 절반 이상은 여성과 아동이며, 모자 감염 신생아의 60퍼센트가 만 2세 이전에 사망합니다.

AIDS는 스탠다드차타드가 사업을 영위하는 여러 지역사회에서 참혹한 피해를 입히고 있습니다. 이 질병은 원상 회복이 불가능하며, HIV 감염률 억제에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경우에만 치료에 대한 접근이 확대될 수 있습니다2. 이를 위해서는 교육을 통한 예방만이 유일한 대안입니다.

스탠다드차타드의 ‘Living with HIV’ 프로그램은 그룹 직원뿐 아니라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을 제공받는 100만 명의 주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교육을 통한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여 질병의 확산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HIV 챔피언

그룹 내에는 ‘HIV 챔피언’으로 불리는 직원 자원봉사자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이들은 그룹 내부에서는 물론 외부 기관들과 공동으로 HIV/AIDS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HIV 챔피언은 질병에 관한 기초 지식을 담고 있으며 대상 집단이나 문화에 맞춰 쉽게 변경이 가능한 다양한 HIV 교재를 이용하여 면대면 워크숍을 실시합니다. 사내 HIV 챔피언은 외부 기관들을 도와 맞춤형 HIV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사내 자원봉사자들이 사내 교육 담당자가 될 수 있도록 교육합니다.

사내 HIV 챔피언 전원은 2008년에 재교육을 받았으며 아프리카, 아시아, 남미 지역을 대상으로 ‘트레이너 훈련’ 재교육 세션이 실시됐습니다.

Living with HIV '트레이너 훈련 워크샵'

지진피해복구에 2백만불 이상 기부

2008년 8월 스탠다드차타드는 남미지역 7개국을 대상으로 '트레이너 훈련'을 실시했습니다. 이는 100개국 600명의 AIESEC 학생들이 참여한 "지속가능한 미래에 대한 책임"이라는 주제하에 개최된 AIESEC's 2008 International Congress 및 60주년 기념행사에 맞추어 실시된 교육이었습니다. 새로 교육을 받은 HIV 챔피언들이 1시간 반 동안 30명의 AIESEC 학생들에게 HIV 교육 프로그램의 핵심 5개 분야에 대한 실무중심의 워크샵을 실시했습니다.

이들 중 많은 학생들이 이미 자국에서 스탠다드차타드와 HIV 교육에 참여하고 있었으며 이는 워크샵 전 실시된 퀴즈에서 학생들이 보여준 높은 지식 수준에서 잘 나타났습니다. 이들의 지식수준은 워크샵을 마치고 나서 더욱 높아졌습니다. 또한 워크샵을 통해서 HIV와 관련된 많은 이슈들에 대해 토의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대면 교육이 친근하고 위협적이지 않은 환경에서 어려운 주제를 보다 쉽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해주고 온라인 교육만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보다 더 큰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우리의 견해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클린턴 글로벌 구상(Clinton Global Initiative)

스탠다드차타드는 2010년까지 100만 명에게 HIV에 관한 교육을 실시하겠다는 클린턴 글로벌 구상의 약정을 일정대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그룹은 HIV 챔피언의 숫자를 50개국 850명으로 2배 이상 늘렸습니다. 그룹의 목표는 다른 기관들을 대상으로 7,000명의 사내 교육 담당자를 양성하여 1인당 150명씩을 교육하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총 2,811명의 사내 교육 담당자가 배출됐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들 기관으로부터 2008년 말까지 40만여 명을 교육시키겠다는 약속을 받은 바 있습니다.

경제 위기나 기후 변화 같은 문제들이 정치적 의제로 부상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HIV/AIDS로 인한 위협에 대한 경각심도 늦추지 말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파트너 기관들 사이에서 경각심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특히 취약 연령층(중등학교에서 대학교 사이의 15~24세 집단)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또한, 세계, 지역, 국가 차원에서 개최되는 AIDS 학회에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그룹 CEO인 피터 샌즈는 HIV/AIDS, 결핵,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국제기업연대(GBC)에서 이사를 맡고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는 다수의 국가 연대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HIV/AIDS에 관한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www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1
UNAIDS, 2008 글로벌 AIDS 질병 보고서
2
UNAIDS, 2008 글로벌 AIDS 질병 보고서–Executive summary, p.17
3
UNAIDS에서 지정한 요주의 연령대—2008 글로벌 AIDS 질병 보고서—Executive summary, p.13 참조

그룹 내 성과

2008년 중에 HIV/AIDS와의 전쟁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 코트디부아르에서 사내 HIV 챔피언들은 1만 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HIV/AIDS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인도 스탠다드차타드는 영세 기업체들과 공동으로 전통적으로 고위험군을 분류되는 장거리 트럭 기사들과 그 가족 200여 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 나이지리아 직원들은 CEO의 지휘 아래 라오스 병원을 방문하여 HIV에 감염된 임산부들을 대상으로 질병에 대한 경각심을 높였습니다.
  • 싱가포르에서는 유력 여성 월간지 독자 2,000명을 대상으로 무료 HIV 검진 쿠폰을 배포했습니다.
  • 스리랑카에서는 CEO가 HIV/AIDS 퇴치를 위한 기업연대를 창설했으며 ‘세계 에이즈의 날’에는 현지 유명 인사 세 명을 HIV/AIDS 캠페인에 초청했습니다.
  • 태국에서는 ATM을 이용하여 현지 HIV/AIDS 검진센터에 관한 정보와 ‘자신의 상태를 점검하세요’라는 메시지를 게재하고 있습니다.

주요성과

  • 1,000명 HIV챔피언
  • 4,000명훈련된 HIV 연수자
  • 450,000명파트너에 의해 교육을 이수하게 될 사람들
  • 면역 HIV에 대해 알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