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투자

SiB (Seeing is Believing)

SiB 캠페인은 치료와 예방이 가능한 시각장애인을 지원하는 글로벌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은 그룹 창립 150주년을 기념하여 2003년부터 시작됐으며 2008년 말 현재 세계 17개국 500만여 명이 혜택을 받았고 200만여 명이 시력을 회복했습니다.

2008년에는 SiB 캠페인의 일환으로 ‘뉴 비전’ 프로그램이 시작됐습니다. 세계 20개 도시에 거주하는 2,000만 취약 계층 주민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시력 회복 치료를 위해 2,000만 달러를 추가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그룹의 공헌

‘뉴 비전’은 수술 및 치료 비용을 지원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프로그램의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확보할 목적으로 시스템과 절차를 개발하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이는 그룹의 강점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SiB 캠페인을 그룹의 사업과 브랜드에 보다 밀접하게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은 국제시각장애예방기구(IAPB)나 세계보건기구(WHO) 같은 국제 파트너 기구들의 피드백을 참고하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SiB 프로젝트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우리는 현지 지역사회의 시각 장애 치료 수요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IAPB와 긴밀하게 협조하고 있으며 그러한 수요에 부합하는 프로젝트를 선정하기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SiB 프로젝트는 그룹 산하 각국 담당 부서 및 NGO와의 협력을 통해 개발되고 있습니다.

각 국가별로 SiB 코디네이터가 현지 NGO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각국 CEO는 1년에 두 번 프로젝트를 방문하고 있으며 기획 단계에서 프로젝트를 승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수의 직원들이 성금 모금에 참여하고 자원봉사자로서 시간과 전문 기술을 제공하면서 SiB 프로젝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8개국 직원들을 대상으로 SiB 캠페인에 관한 의견을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바 있습니다. 반응은 긍정적이었습니다. 응답 직원의 87퍼센트가 SiB와 스탠다드차타드 브랜드 사이의 연관성을 인지했으며, 44퍼센트는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고 있다고 응답했고 그 중 92퍼센트는 구성원으로서 자부심을 느낀다고 답했습니다.

SiB 신용카드

스탠다드차타드는 2007년 태국에서 SiB 신용카드를 처음 출시한 데 이어 2008년 중에 파키스탄과 스리랑카에서도 같은 종류의 신용카드를 선보였습니다. 이는 스탠다드차타드가 본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그룹의 사업 내부로 통합시키기 위해 핵심 역량을 활용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입니다. 스리랑카의 신용카드 회원은 카드 사용 포인트를 SiB 캠페인에 기부할 수 있으며 스탠다드차타드는 카드 회원의 기부 금액에 상응하는 액수를 동시에 적립하고 있습니다.

사례연구: 다카(Dhaka)에서의 안과 치료 서비스 개선 및 자원봉사

안과병원들은 자원봉사자들의 도움을 중시합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자원봉사자들은 다카에 있는 이슬라미아 안과 병원의 전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과정에서 전문적인 조언을 제공하여 수천 달러를 절감시켰습니다. 다른 직원들은 의사를 보조하고 환자들의 질문에 답하며 통원을 돕는 등 하루 동안 자원봉사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이 병원은 SiB 프로그램과 5년간 제휴를 맺은 수도 방글라데시 내 4개 병원 중 하나입니다. 이 제휴를 통해 시력 교정 수술 비용을 지원하는 동시에 도시에 거주하는 27만여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안과 치료를 개선하고 병원 직원에 대한 교육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다카는 ‘뉴 비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지원을 받는 세계 20개 도시들 중 하나입니다.

보다 상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SiB 홈페이지(www.seeingisbelieving.org.uk)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주요성과

  • 2천만 달러 Seeing is Believing에 서약한 모금액-뉴 비전
  • 17개국 안과 치료 프로그램으로 혜택을 본 국가
  • 2백만 명 시력 회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