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보호

사례연구

싱가포르 창이 비즈니스파크(Changi Business Park)

採用較高的環境標準

싱가포르 창이 비즈니스파크에 건설 중인 스탠다드차타의 신축 사옥은 싱가포르에서 최고 권위를 자랑하는 환경 부문상인 싱가포르 건설국 ‘그린마크 플래티넘’ 수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에너지 절감에 초점을 맞춰 국내 다른 건물들과 비교하여 에너지 소비량을 35퍼센트 낮출 것을 구체적으로 요구했습니다. 태양광 집광판은 건물이 ‘휴면’ 상태인 경우 소요되는 전력을 충분히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효율 자동 드립 피드(drip-feed) 관개 시스템에 필요한 전력을 생산합니다. 하수를 재활용하고 빗물을 모으는 등 일련의 절수 기술들을 통해 상당한 양의 수돗물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전용 쓰레기 투입 장치를 활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쓰레기를 분류하여 재활용하는 동시에 국제식물원보전협회(BGCI)와 공동으로 멸종위기 식물종을 보전하는 방대한 녹지와 정원을 포함하게 됩니다.

인도 환경 위원회

세계 환경의 날 기념

인도에서의 환경 운동은 대규모 ‘세계 환경의 날’ 행사에서 토니 블레어 전 영국 총리가 추진하는 ‘기후 난관 극복(Break the Climate Deadlock’)’ 회의 참가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니라 스와룹(Neeraj Swaroop) 인도 CEO는 2008년 12월 ‘인도 탄소 공개 프로젝트’ 설립 연설에서 금융기관이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어떻게 지원할 수 있는지에 관해 설명했습니다.

인도 전역의 사무소와 영업점 직원들이 세계 환경의 날 행사에 참여했습니다. ‘걸어서 출근하는 날’, 해안 청소 자원봉사, ‘쓰레기 없는 날’, ‘스위치 오프’ 및 ‘자가용 하루 쉬기’ 캠페인, 직원 자녀 대상 환경 그림 대회 등이 열렸습니다. 환경에 대한 그룹의 확고한 의지는 파차우리 ‘IPCC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 의장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도 환경위원회는 남아시아 금융시장 영업 총책임자인 헤만 미셔(Hemant Mishr)가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각 부서 직원들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위원회는 그룹의 사업으로 인한 환경 영향과 대내외적 참여 그리고 혁신적인 환경 금융 기회들에 관한 문제를 다루는 종합적인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일례로, 급여 명세서를 그룹 온라인 시스템으로 이전하여 연간 33만여 장의 용지를 절약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퇴직금도 보안 이메일 시스템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인도 IT 부서는 데이터 센터 최적화와 고효율 장비 도입을 통해 에너지 소비량을 획기적으로 낮췄습니다. 서버 가상화 작업을 통해 에너지 소비량을 80퍼센트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77대의 서버를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살아 있는 지구를 위한 레이스

살아있는 지구를 위한 레이스(Race for a Living Planet)에 350만건의 서약 확보

15,000여 명의 직원을 비롯하여 50만 명의 참가자가 ‘지상 최대의 레이스―살아 있는 지구를 위한 레이스’ 환경 캠페인에 동참했습니다. 참가자들은 총 350만 건의 서약에 서명했고, 스탠다드차타드는 우승을 차지한 세 나라의 환경보호 프로젝트에 1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이 행사는 스탠다드차타드 그룹 연례 마라톤 대회와 연계하여 추진됐으며 공공 환경 단체인 WWF와 공동으로 조직됐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 직원과 고객, 그리고 그 밖의 참가자들은 환경보호에 일조하기 위해 각자의 생활 속에서 변화를 실천하겠다는 서약을 맺었습니다. 이 행사를 통해 글로벌 환경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웠으며 일상 생활에서의 작은 변화들이 어떤 차이를 만들 수 있는지 보여주었습니다.

우승 상금은 인구 1인당 가장 많은 서약 건수를 기록한 브루나이, 대만, 홍콩 세 나라의 WWF 환경 프로젝트에 전달됐습니다.

브루나이에서는 이탄지(泥炭地)를 복원하고 종 보호를 목적으로 주요 지역에 대한 생물 다양성 연구를 수행하는 ‘보르네오의 심장’ 프로젝트에 상금이 기탁됐습니다.

대만에서는 전세계 산호의 3분의 1 이상이 집중된 지역의 해양 생물 다양성을 보호하는 ‘산호 삼각지 프로젝트’에 상금이 전달됐습니다. 대만 산호 삼각지 프로젝트 참여를 계기로 스탠다드차타드와 WWF는 APEC 해양보전 원탁회의(Roundtable on Marine Conservation)에서 민간 투자 사업의 중요성을 주제로 주제 발표를 행했습니다.

홍콩에서도 중국 방송국이 발주한 다큐멘터리 시리즈의 제작 비용과 인터넷 온라인 학습 모듈의 개설 등 해양 보전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데 상금이 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