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터

직원 몰입도

지금처럼 금융 산업의 전망이 불확실하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기일수록 우리의 주요 우선순위 중 하나는 직원 몰입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우리는 지난 8년간 직원 몰입도를 측정해왔으며 95퍼센트 대의 높은 참여율을 일관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2008년 우리의 최대 시장 3곳을 대상으로 실시된 조사에 의하면 몰입도가 높은 직원이 업무 생산성이 높으며 영업 성과와도 분명한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룹은 몰입도 향상을 통해 직원 개인과 부서의 성과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자들을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몰입도 및 직원 유지

직원 몰입도는 인재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며, 스탠다드차타드는 사내 연례 설문조사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이미 우수한 몰입도를 유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팀원들의 몰입도를 향상시키는 유능한 관리자를 양성하는 데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008년에 그룹은 인도와 아랍에미리트 같은 신흥 시장에서 직원 이직률이 높은 근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범사업에 착수했습니다. 인도의 경우 이 사업이 도입된 이래 이직률이 7퍼센트 감소했습니다.

그룹의 가치

2002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개척정신(courageous), 신속적극(responsive), 국제적(international), 창의(creative), 신뢰(trustworthy) 등 그룹의 5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습니다. 그룹은 이들 가치가 경쟁력의 원천이며 고객과 인재를 유치하고 유지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융 산업이 위기를 겪고 있는 이때 직원들의 행동 방식을 지시하는 나침반이 되고 있습니다.

2008년에 그룹은 전세계 직원들이 그룹의 가치를 실천하게끔 유도할 목적으로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1차 프로그램에 10개국 250명의 직원들이 참가하여 그룹의 5대 가치와 각각의 가치를 구체적으로 설명한 세부 행동들의 정의를 되새겼습니다. ‘블루 앤 그린’ 주간에는 그룹의 가치를 실천하고 그 의미를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상상력을 자극하는 즐거운 활동들이 그룹 전체적으로 다양하게 펼쳐졌습니다. 아울러 신입 직원들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개선시켰으며 관리자들이 부하 직원들과 그룹의 가치에 관해 토론할 수 있는 워크숍을 실시했습니다.

사례연구: 직원 통합

AEB 직원들, 스탠다드차타드에 성공적으로 통합

2008년에 아메리칸익스프레스뱅크(AEB)가 스탠다드차타드에 합병된 이후로 직원들을 통합시키는 작업이 우선순위를 두고 추진됐습니다.

대만에서는 AEB와 스탠다드차타드의 기업 연혁과 성공을 기억하는 시너지(Synergy) 워크숍이 조직됐습니다. 참가자들은 비주얼 스크롤을 활용하여 합병 이전까지 두 은행의 주요 역사를 돌아보고 현재의 시장 포지셔닝에 대해 토론함으로써 공감을 이루고 같은 팀의 일원으로 그룹의 비전을 향해 협력할 것을 다짐했습니다.

또한, 직원들은 스탠다드차타드의 가치와 조직 문화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는 한편 참가자들끼리 인맥을 맺고 선진사례를 교류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주요성과

  • 73,800임직원 숫자
  • 125 임직원들의 국적 숫자
  • 9,900훌륭한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수한 매니저
  • 56다양성과 포용성 챔피언 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