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터

스탠다드차타드는 직원들의 성과를 보상하고 주체적인 자기 계발을 장려하는 동시에 업무 몰입도가 높고 안전하며 포용적인 근무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좋은 일터를 가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인사 전략의 핵심은 직원 몰입도를 증대시키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직원 몰입도는 생산성과 성과를 뒷받침하는 핵심 동인으로서 성과 중심 문화의 토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단순한 결과보다는 그에 도달하는 과정을 기준으로 성과를 평가하여 직원 개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행동을 유도하고 그러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을 더욱 정착시키기 위해 직원들이 조직의 가치를 일상적으로 실천하게끔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세심한 보상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직원 보상 방침이 우리의 사업 전략을 지지하고 확대시키는 동시에 조직의 가치를 다지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시각을 항상 견지하고 있으며, 직원 보상 방침이 리스크에 기초한 확고한 지배구조와 더불어 그룹 외부의 선진사례 기준들과 연계되어 있으며 건전하다고 믿고 있습니다. 연례 성과 상여금은 금액이 고정되어 있지 않으며 현금과 이연 주식(deferred share)을 혼합하여 지급합니다. 상여금은 경영 목표 달성이나 리스크 관리 혹은 경제 상황과 수익성 등의 요인 및 리스크 평가를 기초로 결정됩니다.

임원의 경우 변동급의 일정 부분은 주식으로 지급되며 일부는 연례 성과 보너스로, 또 다른 일부는 장기적인 사업 성과에 연동된 성과 주식증여(share award)로 구성됩니다. 보상 방침은 주요 감독 규정 및 업계 관행을 기초로 정기적으로 재검토되고 있습니다. 2009년에도 제도 개선을 지속해나갈 계획입니다.

2002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개척정신(Courageous), 신속적극(Responsive), 국제적(International), 창의(Creative), 신뢰(Trustworthy) 등 그룹의 5대 핵심 가치를 선정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그룹의 행동과 문화가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고 믿고 있습니다. 고객이 우리를 신뢰하며 직원이 회사에 머무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아시아와 아프리카 그리고 중동을 아우르는 전세계를 상대하는 국제적인 금융 그룹인 스탠다드차타드는 다양한 배경을 가진 취업자들에게 고용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룹의 규모와 지역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직원들은 여러 나라에서 근무하며 다른 문화를 접하고 배우면서 국제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세계 직원들의 국적은 125개국에 달하며, 임원진의 국적은 68개국에 이릅니다. 이러한 현황은 직원 전체가 조직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성과 포용성이 보장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그룹의 노력을 반영합니다. 2008년에는 멘토링과 역량 계발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여성 임원의 숫자를 늘리는 추가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아울러 장애인 채용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보건 및 안전에 지속적인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으며, 2008년에는 바람직한 근무 안전 행동을 정착시키기 위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비단 근무 환경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며 지역사회 차원에서도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보건 및 안전 캠페인을 펼친 바 있습니다. 우리의 HIV/AIDS 예방 활동은 UNAIDS로부터 세계적인 수준임을 인정받았습니다.

주요성과

  • 73,800임직원 숫자
  • 125 임직원들의 국적 숫자
  • 9,900훌륭한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수한 매니저
  • 56다양성과 포용성 챔피언 숫자
2008년 갤럽 일하기 좋은 기업(great place to work)으로 선정, 홍콩

2008년 갤럽 일하기 좋은 기업(great place to work)으로 선정, 홍콩

일하고 싶은 기업(Employer of Choice Award)으로 선정, 홍콩

일하고 싶은 기업(Employer of Choice Award)으로 선정, 홍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