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일터

학습 및 계발

우리의 성공을 위해서는 유능한 인재를 유치하고 그들의 능력을 계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사내 인재 계발 프로그램은 그룹 내 모든 직급을 대상으로 인재를 발굴하고 계발함으로써 미래의 리더를 양성하고 현지 인재 풀을 구축합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직원들에게 내재된 장점을 계발하는 것이야말로 그들의 잠재력을 십분 발휘할 수 있게 만드는 최선의 방법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으며 직원들이 주체적으로 자기 계발을 수행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인재와 학습을 중시하는 스탠다드차타드의 방식은 2008년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BR)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은 바 있습니다. 또한, 같은 잡지 11월호에 실린 기사 「신흥 시장 인재 확보 경쟁의 승자」에 다른 두 기업과 함께 소개되기도 했습니다.

현지 인재 계발

스탠다드차타드는 2008년에 일부 주요 국가들을 대상으로 학생들의 금융·재무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일련의 프로그램에 착수했습니다. 중국과 인도의 경우 현지 대학들과 공동으로 대학생들의 능력을 계발하는 동시에 그룹 취업 기회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는 교육과정을 개설했습니다. 카타르에서는 노동부와 제휴하여 고등학교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직업교육과 자기 계발 기회를 제공했으며, 싱가포르에서는 3개 명문 대학과 손잡고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12개월짜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그레이트 매니저 프로그램(Great Managers Programme)

직원들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의욕을 불어넣기 위해서는 유능한 관리자가 필요합니다. 그레이트 매니저 프로그램은 전체 인사 관리자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사내 인재 계발 프로그램으로서 팀원들의 업무 몰입도를 높이는 도구와 지원을 제공합니다. 2008년 말 현재 35개국에서 9,900여 명(고유 참가자 4,000명)의 관리자를 대상으로 510회 이상의 프로그램 세션이 실시됐습니다.

사례연구: 중국-인도 간 인재 교류

인도 중국 간 인재 교류

2008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전략적으로 중요도가 높은 시장인 중국과 인도 사이의 업무 협력과 문화적 이해를 강화할 목적으로 양국간 인재 교류 프로그램을 도입했습니다.

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은 경력을 계발하고 새로운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룹의 관점에서 보면, 주요 시장인 두 나라 사이에 새로운 업무 협력 방식과 선진사례, 그리고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차 교류 프로그램에서는 각각 10명씩의 직원들이 상대방 국가에서 길게는 3개월 동안 프로젝트에 참가했습니다. 현재 2차 교류 프로그램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그룹 차원에서 성과를 달성하고 직원 계발을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점은 매우 흥미롭다. 그룹의 다국적 인력 조직을 활용할 경우 무엇이 가능한지 보여준다”고 평가합니다.
데이빗 린치(David Lynch) 스탠다드차타드 중국

주요성과

  • 73,800임직원 숫자
  • 125 임직원들의 국적 숫자
  • 9,900훌륭한 매니저 프로그램을 이수한 매니저
  • 56다양성과 포용성 챔피언 숫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