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가능한 금융

환경 금융

스탠다드차타드는 저탄소 경제로의 이행을 뒷받침하는 데 일조하고 있습니다. 그룹은 아시아, 아프리카, 중동을 중심으로 ‘재생 에너지 및 청정 기술’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 2007~2012년 기간에 80억~100억 달러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임을 약속했습니다. 그룹 내 기업금융 부문의 환경 금융 사업은 청정∙재생 에너지, 수자원 및 에너지 효율, 탄소배출권 거래에 구체적인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또한, 동종 업계 내 다른 금융기관이나 이해관계자 집단을 상대로 기후변화 대응 노력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재생 에너지

스탠다드차타드는 환경 금융 사업부 내에 재생 에너지 금융 전담 부서를 설치했습니다. 폐기물 에너지나 지열 혹은 석탄층 메탄에 추가하여 풍력이나 태양광 에너지 같은 보다 익숙한 대체 에너지원들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재생 자원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글로벌 투자가 유럽이나 미국에 집중되었던 데 반해 스탠다드차타드는 그룹의 주요 시장들에 투자를 주력하고 있습니다.

세계 금융 위기에 따른 유동성 제약으로 인하여 가용 자금이 축소됨에 따라 재생 에너지 분야 역시 투자가 감소했습니다.

그에 대한 대응으로 스탠다드차타드는 재생 시설 생산업체와 관련 프로젝트, 스폰서들을 대상으로 자문을 제공하고 그룹의 참여를 확대했습니다. 그룹의 방대한 경험 및 각국 정부와의 긴밀한 관계 덕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전문적인 자문을 요청받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그 한 예로, 2008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정부를 상대로 풍력 개발 프로젝트에 적용될 재생 에너지 감독 규정을 입안하는 과정을 지원한 바 있습니다.

국제적인 차원에서, 스탠다드차타드는 2007년 클린턴 글로벌 구상을 통해 2012년까지 재생∙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에 80억~100억 달러 규모의 금융을 제공하기로 약정했습니다. 현재까지 해당 분야 프로젝트를 대상으로 14억 달러, 유럽에서 18억 달러의 금융을 제공했습니다.

에너지 효율

2008년에 스탠다드차타드는 중국 내 에너지 효율 개선 분야 투자를 지원할 목적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과 최초로 제휴 관계를 맺었습니다. 그룹은 건물들을 시작으로 에너지 효율 개선 시스템에 중기 금융을 제공하며 ADB는 부분 지급보증을 제공합니다. 1차 프로그램의 규모는 9년간 1억1,000만 달러에 해당합니다(사례연구 참조).

탄소배출권 거래

현재까지 대부분의 탄소배출권 거래는 유럽연합에서 정한 탄소배출권 거래 제도의 영향으로 주로 유럽에서 이루어졌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두바이 탄소배출권 거래 데스크를 통해 영세 업체에서 거대 기업에 이르는 아시아, 아프리카, 유럽의 고객들이 탄소배출권 시장에 참여하고 자사의 탄소배출권(CER)에 대해 가장 유리한 가격을 확보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그룹에서 판매한 CER은 재생 에너지 혹은 에너지 효율 개선 프로젝트로부터 나온 것입니다. 2009년에는 탄소배출권 거래원을 아프리카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수자원

스탠다드차타드의 시장들 중 일부는 물 부족과 수질 악화로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은 기후변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갈수록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2008년에 그룹은 수자원 관련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최선의 방안을 파악할 목적으로 해당 분야 투자 기회에 대한 전략적 검토를 실시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이미 중동 지역에서 수자원 관련 프로젝트 파이낸싱 거래를 주도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도 유사한 사업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Principal Finance는 최근 설립된 SCB-IL&FS (Standard Chartered Bank – Infrastructure Leasing and Financial Services) 아시아 인프라스트럭처 펀드를 통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사업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중국 상하수도 처리업체들(Standard and Crystal Water)에 대한 7,100만 달러 규모 투자.
  • 전체 풍력 및 수력 발전 능력의 35퍼센트에 해당하는 1,370MW 규모의 능력을 보유한 아시아 북부 지역의 대형 발전소로서 재생 에너지 비중을 점차 확대해나가고 있는 MPC 전체 지분의 50퍼센트 인수.

아시아 개발 은행

에너지 효율적인 투자

스탠다드차타드는 2008년에 아시아개발은행과 공동으로 중국 내 에너지 효율 개선 분야 중소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신용 보증 프로그램을 시행했습니다.

‘에너지 효율 다중 프로젝트 금융 프로그램’은 중국 내 에너지 소비 주체들이 기존 건물과 신규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할 수 있도록 금융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아 기존 건물을 개조할 경우 통상 20~40퍼센트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중국의 급격한 도시화 현상을 감안할 때 건물의 에너지 효율을 개선할 경우 장기적으로 에너지 사용량과 온실가스 배출량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Top

소매금융

스탠다드차타드는 소매금융 고객에게 제공되는 인터넷 뱅킹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뱅킹을 이용하면 종이 소비를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실물 통장이나 기타 통신문을 배포하는 데 소요되는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중에 인터넷 뱅킹이 시행되는 국가의 수를 기존 16개국에서 25개국으로 확대했으며, 전년과 대비하여 신청 고객 수는 25퍼센트, 거래 건수는 35퍼센트 증가했습니다.

2008년에 중국과 홍콩에서 e통장을 처음 도입했으며, 2009년 중에 추가로 17개국에서 e통장 기능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2011년까지 주요 시장들을 중심으로 실물 통장의 40퍼센트를 억제할 계획이며, 2009년 한 해 동안 420그루 이상의 나무를 살리기 위해 그 같은 목표를 향해 전진할 것입니다.

기후 원칙

2008년 스탠다드차타드는 기후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기회에 대처하는 금융 부문의 선진사례를 제시하는 종합적인 틀인 기후 원칙( Climate Principles)제정에 동참했습니다. 기후 원칙은 사업 전략 및 영업 활동에 있어서 기후변화 요인을 고려한다는 기존의 의지를 재확인하는 계기를 제공했습니다.

스탠다드차타드는 기후 원칙을 채택한 금융기관으로서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 본 기관은 확고한 저탄소 전략을 시행하고 있으며 탄소배출량을 관리하고 있음을 증명하였다.
  • 본 기관은 사업 전략과 영업 활동에 있어 기후 및 탄소 관련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 본 기관은 협력업체, 고객, 직원, 정책입안자를 저탄소 경제에 동참시키고 그 과정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한다.
  • 본 기관은 매년 기후 원칙을 기초로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공개한다.

한국 신안 태양광 발전소

아시아 최대 태양광 프로젝트

한국을 대표하는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로서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2008년 중에 2단계로 가동에 돌입했으며 약 25MW 수준의 발전 능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발전소는 매년 7,200가구에 무공해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는 연간 33,000MWh의 전력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 하나만으로도 한국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24,000톤 줄일 수 있으며, 이는 나무 168,000그루에 해당합니다.

 
Top

주요성과

  • 7천1백만 달러 중국 물 자원 공급 및 하수처리 시스템에 투자한 금액
  • 35퍼센트 25개국에서 온라인 뱅킹 증가 비율
  • 80~100억 달러 2012년까지 재생가능 에너지와 청정기술 프로젝트를 위한 예상 금액